모니터 주사율 테스트 방법 (144hz)


     

    모니터 주사율이란?

    주사율(재생 빈도)이란 1초에 정지된 이미지를 몇 개나 보여줄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모니터는 최대 주사율이 60hz인데요. 60hz 모니터라면 1초에 정지된 이미지를 최대 60장까지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은 게이밍 모니터라고 해서 최대 주사율을 240hz까지 설정할 수 있는 모니터도 있습니다. 엄청나죠? 최대 지원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1초에 더 많은 이미지를 출력해주기 때문에 화면의 움직임이 전체적으로 매우 부드럽습니다. 특히 FPS 게임의 경우에는 주사율 차이 체감이 매우 큽니다. 승패를 좌우할 정도예요. 역체감도 엄청나게 크고요. 바탕화면에서 마우스만 움직여봐도 다릅니다.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는 게이밍 모니터 벤큐입니다. 최대 주사율(재생 빈도)을 144hz까지 설정할 수 있는 모니터죠. 다들 아시겠지만, 최대 지원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모니터의 가격은 비싸집니다. 또 브랜드마다 가격 차이도 조금씩 있고요.

    높은 주사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사용하려면 컴퓨터 사양도 그만큼 따라줘야 합니다. 모니터 최대 지원 주사율은 높은데 컴퓨터 사양이 낮다면 화면이 많이 끊길 것입니다. 렉이 걸린다고 하죠. 상식적으로 1초에 더 많은 이미지를 출력하려면 컴퓨터도 평소보다 더 많은 연산을 하게 될 텐데. 사양이 낮으면 컴퓨터가 많이 버벅거리겠죠? 그렇기 때문에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를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컴퓨터 사양도 그만큼 좋아야 합니다. 특히 CPU와 그래픽카드가 좋아야 하죠.


     

     

    모니터 주사율 설정 방법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한 후, '디스플레이 설정'을 눌러줍니다.

     

    이어서 맨 아래에 있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눌러줍니다.

     

    아래에 보이는 '디스플레이 1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눌러줍니다.

     

    모니터 탭에서 보이는 '화면 재생 빈도'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면 더 쉽게 주사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후, 'NVDIA 제어판'을 눌러줍니다.

     

    해당도 변경에 있는 '재생 빈도'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재생 빈도는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까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테스트 방법

    모니터 주사율 테스트는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먼저 'UFO TEST'를 검색한 후, 'UFO Test: Multiple Framerates'라는 웹사이트로 접속해줍니다.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뜨고, 아래에 'SYNCING: Waiting for browser move to finish...'라고 나올 텐데요. 여기서 따로 건들 것은 없고, 그냥 조금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조금 기다리면 이렇게 아래 문구가 'READY'로 바뀔 텐데요. 이 상태로 바뀌면 테스트는 끝난 것입니다. 테스트 결과에 나오는 'Refresh Rate'를 보면 144hz로 나오는데요. 이것은 모니터의 주사율 또는 재생빈도가 144hz로 설정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모니터 주사율 테스트 화면입니다.

     

    추가적으로 UFO 수, 배경, UFO 속도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 프레임과 주사율에 변동이 생기는지 확인하면 좋겠군요. 참고로 Frame Rate에 적힌 144 fps는 컴퓨터 본체에서 모니터로 보내는 이미지(프레임)의 수이고, Refresh Rate에 적힌 144 Hz는 모니터로 출력되는 이미지(프레임)의 수 입니다.

     

    위와 같이 이러한 메시지가 뜬다면 조금 더 기다려줍니다.

     

    만약 모니터의 최대 지원 주사율이 60Hz라면 테스트 화면이 이렇게 뜨니까 참고하세요. 제가 테스트할 때처럼 144hz까지 보이지 않는 이유는 본인의 모니터가 144Hz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내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가 144Hz를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측정 주사율이 60hz로 나온다면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해보세요. 예를 들면 크롬이나 네이버 웨일이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모니터 주사율 측정이 제대로 안되더라고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