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 발급 조건

     

    공인인증서란 인터넷뱅킹 등 전자 거래를 이용하는 사람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암호화된 전자적 정보로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전자 서명입니다. 보통 개인이라면 은행에 방문해 '은행/보험용'을 발급받아 인터넷뱅킹이나 본인 인증용으로 사용하죠. 발급 수수료가 무료이기도 하고, 가지고 있으면 매우 편리하니까요.

    그리고 '은행/보험용'과는 조금 다른 범용 공인인증서라는 것도 있는데요. 범용 공인인증서는 은행뿐만 아니라 증권, 보험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나라장터 등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를 말합니다. 발급 수수료는 1년에 4,400원입니다. 참고로 갱신할 때도 4,400원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보통 범용 공인인증서는 사업자가 있는 사람이 발급받습니다.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은 은행에서만 가능하며, 나이가 14세 이상이라면 부모 동의 없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신청 시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 하나입니다.

     

    그런데 만약 본인이 14세 미만이라면 단독으로는 발급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모님과 동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발급 신청 시 필요한 준비물은 부모님 신분증, 본인 신분증(학생증 가능), 기본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입니다. 참고로 가족관계 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무료지만 읍.면.동사무소나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게 되면 발급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농협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방법

     

    본인이 직접 농협에 방문해 위와 같이 농협 e-금융서비스 이용신청서보안카드를 받아왔다면. 이제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나 모바일 뱅킹 앱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신규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저는 편의상 모바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NH스마트뱅킹 앱을 실행시켜줍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른 후, 이어서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줍니다.

     

    아이디(공인인증서 신청서에 직접 적은 것)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아래에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 발급 시간은 00시 30분부터 23시 50분까지입니다. 이 시간은 은행 점검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입니다.

     

    이용 약관에 동의한 후, 아래에 동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초기비밀번호와 출금계좌번호 그리고 계좌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해줍니다. 참고로 초기비밀번호는 공인인증서 신청서 상단에 숫자로 적혀있습니다.

     

    전화 ARS 인증 단계입니다. 화면에 적힌 숫자를 ARS 전화상에서 입력해 주면 됩니다.

     

    보안카드 일련번호(보안카드 우측 상단 위치)와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고객 정보 입력 단계입니다. 여기는 그냥 아래에 확인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확인 단계입니다. 여기도 그냥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앞으로 사용할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비밀번호 설정 규칙은 영문, 숫자, 특수문자 포함 10자리 이상입니다.

     

    비밀번호 설정을 끝으로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스마트폰에 자동 저장됩니다.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1년마다 갱신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 갱신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뱅킹 앱 로그인도 문제없이 잘되네요. 이제부터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돈을 이체할 수 있고, 계좌 거래 내역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좋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