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 게시중단 신고방법 (저작권 침해)


     


     

    관련 글

    2020.07.31 - [# IT 인터넷] - 애드센스 사업자 등록방법 (블로그)

    2020.04.25 - [# IT 인터넷] - 구글 사이트맵 등록방법

    2020.04.25 - [# IT 인터넷] - 구글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해결방법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네이버에는 다른 사람들의 인터넷상 권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라는 것 있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에 올라가 있는 다른 사람들이 정성 들여 적은 포스팅을 작성자의 허락도 없이 가져가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같은 곳에 올렸다면 우리는 이 서비스를 통해 게시물 게시 중단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게시 중단 요청이 가능한 서비스 및 영역은 네이버 카페에 작성된 게시물,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된 게시물, 네이버 카페 답변글 등입니다.

    게시중단 요청이 불가능한 영역은 콘텐츠의 저작권이 네이버가 아닌 서비스(뉴스, 책, 영화 등), 네이버가 중개 제공자인 서비스(쇼핑, 부동산 등), 개인 서비스(메일, 쪽지, 메모 등), 외부 사이트 게시물(네이버 검색 웹문서 영역), 그 외(사이트, 지도, 웹소설 등)입니다.

     

    만약 내 블로그에 올린 게시물을 다른 사람에게 도둑맞았다면, 저작권 침해 게시물로 신고해 "게시물 게시 중단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법 103조에 위반한 게시물을 신고할 수 있음.


     

    네이버 블로그 게시중단 요청 방법

     

     

     

    네이버블로그 게시중단 요청은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며, 게시중단 요청 시 필요한 서류는 도둑맞은 게시물이 본인 사이트에서 먼저 작성됐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원본 게시물과 복제 게시물의 비교 이미지, 블로그 소유주임을 인증할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이 글은 네이버 홈페이지(PC)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된 게시물을 네이버 블로거가 불법으로 복제해 가져 간 것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먼저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여기서 우측에 보이는 "게시중단 요청"을 눌러줍니다.

     

    게시중단 요청 사유를 "저작권침해 게시물"로 선택해줍니다.

     

    신고자가 단체(회사, 종교단체 등)인지 개인(본인, 가족, 친척 등)인지를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저는 "개인"을 선택했습니다.

     

    게시 중단 요청에 필요한 서류가 있는지 선택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 줍니다.

     

    본인 확인 단계입니다. 여기서 휴대폰 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을 해줍니다.

     

    권리를 침해받은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저작권리자임을 증명할 서류를 첨부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주소가 보이는 블로그 관리 메뉴를 캡처해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게시 중단 요청을 하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여기서 입력해야 할 정보는 휴대폰 번호, SMS 수신동의, 이메일, 본인 여부입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 동의를 한 후, 아래에 보이는 다음단계를 눌러줍니다.

     

    다음으로 요청등록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일단 게시 중단하고 싶은 게시물 주소를 입력한 후, 우측에 보이는 "요청게시물 조회"를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신고할 게시물이 검색되어 나오면 체크를 해줍니다.

     

    이어서 게시중단 요청 취지,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 소명 내용을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참고할만한 자료가 있다면, 아래에 보이는 "참고자료 첨부"를 통해 자료를 첨부해줍니다. (이미지 파일 등)

    저 같은 경우에는 참고 자료로 원본 게시물과 복제 게시물 비교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소명 내용 및 참고 자료 첨부까지 모두 입력해줬다면 아래에 보이는 "서약 및 동의"를 해줍니다.

    소명 내용은 길고 복잡하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확실한 내용만 딱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첨부는 필수가 아닙니다. 소명 내용에 원본 게시물 주소만 넣어도 통과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하고 서약 및 동의까지 해주었다면, 아래에 보이는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저작권 침해로 인한 게시중단 요청은 1회에 최대 100개까지 가능합니다.

     

    게시중단 요청서 미리보기 단계입니다. 입력했던 내용들을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면 아래에 보이는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게시 중단 요청이 완료됩니다. 게시 중단 처리는 소명 내용을 토대로 적격성을 검토하여 24시간 내로 처리될 것입니다.

     

    게시 중단 요청 접수를 완료하면 이렇게 접수 완료 안내 문자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게시 중단 적격성 검토 완료 여부 또한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게시 중단 검토 결과 내용은 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된 게시물 2개를 게시 중단 요청했었는데요. 적격성 검토 결과 두 게시물 모두 "게시중단" 되었네요.

     

    게시 중단 요청 사유를 잘못 선택했거나 소명 내용 및 자료가 부족하다면 게시 중단 요청을 새롭게 다시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게시 중단 요청이 승인된 게시물은 제목이 이렇게 "이 게시물은 저작권자의 요청으로 게시중단(복제·전송의 중단) 되었습니다."로 바뀌게 됩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그저 떠도는 글이라고 저작권이라는 것을 너무 가볍게 여기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렇게 불펌 게시물 2개를 신고해서 2개 모두 게시 중단 상태로 만들어줬습니다. 네이버가 그래도 이런 것은 빨리빨리 처리를 해줘서 좋은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