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사업자 등록방법 (블로그)

    '소득이 있는 곳엔 세금이 있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여기에 블로그도 예외는 아닙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받는 수익은 세금 원천징수가 되지 않고 지급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애드센스 수익을 기타 소득으로 꼭 신고해야 합니다. 세금 신고를 누락하면 나중에 추징당할지도 몰라요.

    만약 사업자를 등록한 사람이라면 종합소득세는 물론이고, 부가가치세도 신고해야 합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는 영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부가가치세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저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세금 신고를 더 확실하고 편하게 하기 위해서. 간이사업자를 등록했습니다. 사업자를 내는 것이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크다면 사업자를 내는것이 세금 신고 및 납부에 있어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사업자가 없다면 5월 종합소득세 납부일에 기타 소득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신고하면 됩니다.


     

     

    애드센스 사업자 등록방법

    # 모바일 # 간이사업자

    애드센스 사업자 등록은 홈택스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홈택스 모바일 앱을 통해 등록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입을 얻는 사람은 사업자 등록을 할 때, 업종 코드를 743001로 해서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러 가봅시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앱을 실행시켜줍니다.

     

    홈택스 앱을 실행시킨 후, 신청제출 메뉴에 있는 '사업자등록 신청(개인)'을 눌러줍니다.

     

    로그인이 필요하다고 뜨네요. 확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지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줍니다.

     

    상호명(아무렇게나 입력 가능), 휴대폰 번호 등 여기서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부분들만 입력해줍시다.

     

    사업자 소재지 주소지 동일여부를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여는 '그러함'을 뜻하고, 부는 '그렇지 않음'을 뜻합니다. 저는 '여'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개업일자를 입력해줍니다. 개업일자는 사업개시일 20일 이내로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개업일자를 20년 01월 01일로 해서 신청했었는데요. 나중에 세무서에서 전화가 와서는 20년 01월 01일로 소급적용은 안된다고 해서 개업일자를 신청 당일(20년 07월 27일)로 변경했어요. 물론 이거 하나 때문에 전화 온 것은 아니었어요. 사업 내용에 대해 간단히 물어보기도 하셨어요.

     

    사업자 유형을 선택해줍니다. 연 매출이 4,800만원 이상이라면 '일반'을 선택하고, 연 매출이 4,800만원 미만이라면 '간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연 매출이 4,800만원에서 한참 미만이기 때문에 '간이'를 선택했어요.

     

    '간이'를 선택하니 이러한 알림이 뜨네요. 이미 일반과세자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거나, 연간 공급대가가 4,800만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부가세법 시행령에 의해 간이가 배제되는 업종 및 지역인 경우에는 일반사업자로 전환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업자 유형 선택(간이)을 마치니, 업종 입력 창이 뜨네요.

     

    우측 하단에 업종 입력을 누르고,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종목명에 '광고업'이라고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검색 결과에 '옥외 및 전시 광고업'이라고 나오는데. 그것을 터치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목록이 추가됩니다. 업종 구분은 '주(업종)'로 선택해줍니다. '부(업종)'로 선택하니 다음 단계로 못 넘어가더라고요. 주업종 하나는 필수로 있어야 하나 봅니다.

     

    사업설명을 간단히 입력해줍니다. 참고로 저는 개인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걸어 수익을 얻는다고 적었어요. 모두 입력했다면 아래에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업장 구분을 입력해줍니다. 저는 본인소유를 선택했어요.

     

    공동 사업자 선정, 선택사항(창업자 멘토링 서비스 등)을 모두 입력하고 아래에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유흥업소 허가구분은 '해당없음'으로 선택해줍니다.

     

    사이버몰중기/화물운송 사업자는 그냥 넘어가 줍니다.

     

    서류 송달장소(주민등록상 주소, 기타, 해당없음)를 선택해줍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다면 첨부해줍니다. 사업장을 임차했다면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첨부해야 하고, 동업사업자라면 동업계약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일반적은 블로거는 따로 첨부해야 할 서류는 없기 때문에. 첨부 파일 없이 아래에 다음 버튼만 눌러줍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업자등록신청 유의사항과 제출서류를 모두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해줍니다.

     

    이렇게 신청서 미리보기 창이 뜬다면 틀린 정보는 없는지 확인해줍니다. 신청서 우측을 보니 처리기간은 '2020.7.1. 신청분부터 2일(보정기간은 불산입)'이라고 되어있네요. 사업자 등록 처리는 2일 정도 걸리나 봐요.

     

    아래에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청서를 제출하시겠습니까?'라고 뜬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청되었습니다.'라고 뜬다면 최종적으로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신청서 접수 직후에 접수 내역을 확인해보니 '접수완료'라고 뜨는군요. 이제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일만 남았어요.

     

    사업자 등록 신청서 제출일로부터 2일이 지난 오전에, 세무서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사업 내용에 대해서 물어보시더라고요. 저에게 전화하신 분은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전화로 잘 설명드렸습니다. 복잡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어요. 약간 확인차 전화하는 느낌이랄까.. 아무튼 전화를 끊고 조금 기다리니까 '귀하의 사업자등록 신청이 처리되었습니다.'라는 문자가 왔어요. 드디어 사업자 등록 처리가 완료된 거예요.!!

     

    홈택스 앱에서 민원처리결과를 확인해보니 '처리완료'라고 표시되네요. 이제 사업자등록증을 출력해볼까요?


     

     

    사업자등록증 출력하기

    # PC

    사업자등록증 출력은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출력을 위해 프린터기도 당연히 있어야겠죠?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자주찾는 메뉴에 있는 '민원처리결과조회'를 눌러줍니다.

     

    발급번호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위와 같이 '증명서를 발급하시겠습니까?'라고 뜨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사업자등록증 출력이 완료되었어요.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내용을 확인해보니 업태는 '서비스'이고, 종목은 '광고 대행업'이네요. 나에게 사업자등록증이라니.. 뭔가 신기하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