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관련 글

    2019.01.11 - [# IT 인터넷] - CPU 업그레이드 전 메인보드 호환 확인하기

    2019.01.10 - [# IT 인터넷] - 컴퓨터 메인보드 제품명 확인하는 방법

    2020.02.22 - [# 리뷰 및 후기] - 넥시 USB 사운드카드 리뷰


     

    바이오스 업데이트하는 이유

     

    메인보드의 BIOS(바이오스) 바이오스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줄임말이다. 바이오스는 펌웨어의 일종이라 인터넷 공유기처럼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는 이유는 PC의 상태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주기 위해서이다. 시스템 보안 문제, 현재 설치된 펌웨어의 버그 현상, 호환성 문제, PC 안정성 문제 등이 발생했을 때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쉽게 해결하기도 한다.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는 메인보드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한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파일은 USB 넣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이 글은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MSI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일단 집에 굴러다니는 USB 하나가 필요합니다. USB 하나만 있으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문제없이 제대로 해주기 위해서 USB 포맷을 해줍니다. USB 드라이브 > 마우스 우클릭 > "포맷(A)..."을 눌러주세요.

     

    파일 시스템은 "FAT32"로 선택해주고, 포맷 옵션에 있는 "빠른 포맷(Q)"를 선택해줍니다. 모두 선택했다면, 아래에 보이는 "시작(S)"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뜬다면 다음으로 넘어가 줍니다.

     

    USB 생사 유무 확인 및 포맷을 완료했다면,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해야 합니다. 바이오스 드라이버는 메인보드마다 다르기 때문이죠.

    일단 먼저 시작 메뉴를 클릭한 후, "시스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에 나오는 앱을 클릭해 실행해줍니다.

     

    시스템 정보 앱 실행 후 모습

    여기서 바이오스 버전과 날짜 그리고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니까 저는 바이오스 버전이 22년 03월 23일 수요일에 나온 버전이 설치돼있는 상태고, 메인보드 제조업체는 MSI(Micro-Star International)이네요. 그리고 메인보드 모델명은 "B450M MORTAR MAX"네요. 여기 나온 정보를 토대로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CPU-Z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했다면, 이제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메뉴로 이동한 후, 검색 창에 아까 확인했던 '메인보드 모델명'을 그대로 입력해줍니다.

     

    검색 결과에 나오는 메인보드를 확인한 후, 아래에 보이는 "Download"를 눌러줍니다.

     

    바이오스 탭으로 이동한 후,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줍니다.

     

    참고로 버전을 보면 "Beta Version(베타 버전)"이라고 적힌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안정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버전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안정성 및 호환성 문제가 걱정된다면, 베타 버전이 아닌 정식 배포 버전을 다운로드하세요.

     

    해당 파일을 열기 또는 저장해줍니다.

     

    다운로드한 바이오스 드라이버 압축을 USB 드라이버에 풀어줍니다.

     

    바이오스 드라이버 파일이 USB 드라이버에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해줍니다.

     

    USB에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드라이버 파일을 넣었다면, 이제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해줍니다. 바이오스 화면은 부팅 시 DEL 키를 연타해주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화면 진입 후, 좌측 하단에 보이는 "M-Flash"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플래시 모드 진입을 위해 자동으로 재부팅된다는 안내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Yes"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바로 재부팅되면서 이렇게 플래시 모드로 진입되는데요. 여기서 USB 드라이버에 있는 바이오스 드라이버 파일을 찾아줍니다.

     

    해당 파일을 선택이 맞는지에 대한 확인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Yes"를 눌러줍니다.

     

    파일 선택을 완료하면, 이렇게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바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바이오스 업데이트 중 전원을 끄거나 USB를 빼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잘못하면 메인보드가 벽돌이 되어 제조사에 A/S 요청을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다시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해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줍니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바이오스 버전 빌드 날짜인 "BIOS Build Date"를 확인해보면 바이오스 업데이트 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팅 완료 이후에는 "CPU-Z"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바이오스 업데이트 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inboard 탭에 있는 "BIOS > Date"를 통해 말이죠. (22년 07월 18일에 공개된 바이오스 드라이버를 사용 중..)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