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원격 데스크톱 이용방법


     

    구글 데스크톱 원격제어 서비스란?

    구글 크롬 데스크톱 원격 데스크톱은 간편하게 집 또는 직장 컴퓨터에 원격으로 연결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화면을 공유하여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컴퓨터 원격제어 서비스입니다. 보통은 그냥 집 또는 회사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하는 용도로 많이 쓰죠.

     

    구글 원격 데스크톱의 장점은 일단 '무료'라는 것과 매우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컴맹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답게 매우 안전하며,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연결이 가능한 기기는 컴퓨터, 갤럭시 안드로이드 기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탭 등), IOS이 탑재된 애플 기기(아이폰, 아이패드 등)입니다.

     

    위 사진은 컴퓨터를 갤럭시 스마트폰과 원격으로 연결한 모습입니다. 마우스는 터치로 이용 가능하며, 키보드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키보드를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구글 데스크탑 원격제어 이용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듯 구글 데스크탑 원격제어는 이용 방법이 매우 간단하며 원격제어 연결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스크탑 원격제어 장점
    1. 원격제어 대상이 되는 컴퓨터의 전원이 켜져 있다면 언제든 원격 제어할 수 있다.
    2. 원격제어 동의 절차 없이 핀 번호만 입력해주면 바로 원격제어 연결이 가능하다.
    3. 싱글 모니터는 물론이고, 더블 모니터와 트리플 모니터까지도 문제없이 제어할 수 있다.
    4. 원격 제어 렉, 끊김이 거의 없다. (스마트폰, 컴퓨터 동일)
    5. 한 계정에 여러 컴퓨터 등록이 가능하다.
    6. 무료다. (원격제어 서비스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유료였어도 계속 이용했을 듯)


     

    1. 구글 원격 데스크톱 이용 등록하기

    일단 구글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려면 PC를 통해 이용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용 등록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로 구글 원격 데스크톱 등록이 가능한 웹 브라우저는 확장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한 구글 크롬,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등입니다.

     

    먼저 '구글 원격 데스크톱'이라고 검색한 후, 검색 결과에 나오는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좌측에 보이는 '내 컴퓨터에 액세스'를 눌러줍니다.

     

    구글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려면 '구글 계정'이 필요하군요. 구글 계정 로그인을 해줍니다. (구글 계정을 통해 PC와 모바일 연동해서 이용 가능)

     

    구글 계정 로그인 완료하면, 위 사진처럼 원격 액세스 설정 창으로 이동될 것입니다. 여기서 우측에 보이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화면으로 이동되는데요. 여기서 'Chrome(크롬)에 추가'를 누른 후, 이어서 '확장앱 추가'를 눌러줍니다.

     

    'Chrome Remote Desktop(크롬 원격 데스크톱)'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이렇게 우측 상단에 이러한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됩니다.

     

    앞으로 사용할 컴퓨터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참고로 컴퓨터 이름은 나중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PIN 번호 6자리를 입력해줍니다. 여기서 입력하는 PIN 번호는 나중에 원격 제어 연결 시 사용되는 비밀번호입니다.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핀번호까지 설정을 완료하면, 크롬 원격제어 이용 등록이 완료됩니다.

     

    원격제어 대상이 되는 컴퓨터가 켜져 있는 상태라면 위와 같이 '온라인'으로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컴퓨터 이름(memory)을 클릭하면 원격제어 연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원격제어에 연결하려면 핀 번호 6자리 입력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보이는 '이 기기에 내 PIN을 저장합니다.'를 체크하고 넘어가면 이후부터는 핀 번호 입력 절차 없이 바로 원격제어로 연결됩니다.

     

    구글 원격제어 데스크톱 연결이 완료되면, 원격 제어 대상이 되는 컴퓨터에 '내 컴퓨터를 (구글 계정)과 공유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원격제어를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음)


     

    2. 구글 원격제어 컴퓨터로 연결하기

    구글 원격제어 데스크톱 이용 등록을 완료했으니, 이제 다른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를 한 번 연결해볼까요?

     

    다른 컴퓨터에서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아까 원격제어 등록을 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줍니다. 그리고 이어서 메인 화면에 보이는 '내 컴퓨터에 액세스'를 눌러줍니다.

     

    원격 제어하고 싶은 '컴퓨터 이름(memory)'을 클릭해줍니다.

     

    구글 원격제어 이용 등록 시 입력했던 PIN 번호 6자리를 입력해줍니다.

     

    핀 번호 입력 후, 잠시 기다려주면 이렇게 원격제어 연결이 완료될 것입니다. 이제부터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만약 원격제어 대상이 되는 컴퓨터의 모니터가 여러 개인 경우, 하나의 모니터만 지정해서 원격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모니터 화면을 하나의 화면으로 보면 잘 안보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추가로 우측에는 디스플레이 지정 이외에 다른 여러 가지 원격제어 옵션이 있는데요. 이 중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정(원격 데스크톱 전체가 한눈에 보이도록 표시)'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있는 옵션입니다. 여러 가지 원격제어 옵션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원격제어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참고로 Ctrl+Alt+Del(작업관리자, 로그인 옵션 등)PrtScr(전체화면 캡쳐)키는 원격제어 컴퓨터에 먹히지 않기 때문에 입력 컨트롤 박스에 있는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3. 구글 원격제어 모바일로 연결하기

    구글 원격제어는 PC가 아닌 모바일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 또한 문제없이 가능하고요.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Chrome(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설치해줍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및 연동 후, 원격제어 연결할 컴퓨터(memory)를 터치해줍니다.

     

    구글 크롬 원격제어 이용 등록 시 입력했던 핀 번호 6자리를 입력해줍니다.

     

    올바른 핀 번호를 입력해줬다면, 위와 같이 구글 원격제어 연결이 완료될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트리플 모니터를 모바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화면에 보이는 3대 디스플레이 모두 원격제어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제어 화면은 손가락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원격제어 마우스 제어하기>
    마우스 이동 : 한 손가락으로 꾹 누르며 움직이기
    마우스 클릭 : 클릭할 지점으로 이동한 후, 한 번 터치하기
    스크롤 : 두 손가락으로 위아래 움직이기
    오른쪽 클릭 : 두 손가락으로 길게 터치하기
    키보드 입력 : 화면에 세 손가락을 아래로 내리기 (이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키보드 모양 아이콘 터치)
    확대 또는 축소 :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퍼지게 하거나 모으기

     

    우측 상단에 보이는 설정(점이 3개 찍힌 것)을 누르면, 여러 가지 원격제어 옵션을 건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PC에 비해선 원격제어 옵션이 많이 없죠?

     

    원격제어 옵션에 있는 'Ctrl+Alt+Del 전송'을 눌렀을 때 모습입니다. 해당 옵션을 통해 이렇게 모바일 환경에서도 작업관리자를 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