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미러링 방법 (사용자 휴대폰)
- # IT 인터넷
- 2021. 3. 2.
윈도우10 스마트폰 PC 미러링 설명 및 조건
스마트폰의 화면을 PC로 제어할 수 있는 미러링 프로그램 '사용자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10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용료도 무료이고요.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지원합니다.
<사용자 휴대폰 기능 설명>
1. 스마트폰 화면을 PC에서 제어할 수 있음 (스마트폰과 PC 모두 같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어야 함)
2. 스마트폰에 알림이 오면 PC 알림으로도 알려줌 (예 : 문자 알림)
3. 스마트폰과 PC 사이에 콘텐츠 복사 붙여 넣기가 가능함 (예 : 스마트폰에서 복사한 텍스트를 PC에서 붙여넣기 할 수 있음)
4. 문자 메시지 확인 및 보내기가 가능함
5. 스마트폰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 확인 가능
6.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단독적으로 여러 개 실행할 수 있음 (인터넷 창을 여러 개 열어놓은 것처럼)
7. 통화 기능 이용 가능 (PC에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되어야 함)
<사용자 휴대폰 사용 조건>
1.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버전이 7.0 이상이어야 함
2. PC 미러링 기능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과 PC 모두 같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어야 함 (USB 연결 사용은 불가능)
3. 윈도우10 HOME 또는 PRO 버전 이상 이어야 함
4.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필요함
윈도우10 스마트폰 미러링 이용방법
먼저 시작 메뉴에 있는 '사용자 휴대폰'을 실행시켜줍니다. 참고로 사용자 휴대폰은 윈도우10 이용자라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을 것입니다.
본인 휴대폰이 안드로이드폰인지 아이폰인지 선택한 후,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라는 앱을 설치하라고 하는데요. 해당 앱은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으니 여기선 그냥 "예,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설치를 마쳤습니다."를 체크한 후, 아래에 QR 코드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www.aka.ms/yourpc'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설치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해당 앱은 웬만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을 것입니다.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해당 앱을 설치해주세요.
QR 코드 열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QR 코드가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이제 우리는 이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넘어와서, 상단바를 내리면 위와 같이 'Windows와 연결'이라는 것이 보일 겁니다. 이것을 터치해줍니다.
여기서 '휴대폰과 PC 연결'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QR 코드를 스캔하라는 안내 창이 뜰 것입니다. 여기서 '계속'을 눌러줍니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QR 코드 스캔 기능이 자동으로 켜지는데요. 이 기능을 통해 PC에 보이는 QR 코드를 스캔해줍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QR 코드 스캔을 완료했다면, PC로 돌아와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완료 버튼만 눌러주면 PC에서의 설정은 끝입니다.
PC 설정이 끝났다고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에서 해야 하는 설정이 아직 남아있죠. 그것은 바로 '앱 사용 권한 허용'입니다. 일단 여기서는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필요한 권한은 "연락처, 전화, 사진, 미디어, 파일, SMS 메시지"입니다. 모두 '허용'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휴대폰 앱 연결 허용까지 해줍니다.
사용자 휴대폰 설정 및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PC로 돌아와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앱을 처음 실행하면 이렇게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켜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휴대폰과 PC 간에 복사하여 붙여넣기 기능은 설정 > 기능 > '다른 장치로 콘텐츠 복사 및 붙여넣기'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먼저 알아볼 기능은 '알림'입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에 온 알림을 PC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나중에 자유롭게 켜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메시지'입니다. 여기서 스마트폰에 온 문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문자를 보내는 것도 가능하죠.
다음은 '사진'입니다. 여기서는 스마트폰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들을 PC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앱'입니다. 여기서 앱을 하나 클릭하면 PC 환경에서 앱(스마트폰 화면으로)이 실행됩니다. 여러 개의 앱을 한 번에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창을 여러 개 켜 두는 것처럼 말이죠.
앱을 두 개 실행하면 이런 식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앱은 각각 독립적으로 실행되죠. 참고로 창 크기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앱 메뉴에는 '휴대폰 화면 열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PC에서 휴대폰 화면을 제어할 수 있는 '미러링'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참고로 미러링(휴대폰 화면 열기)은 PC와 스마트폰 모두 동일한 와이파이에 연결돼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PC 모두 같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다면 이렇게 미러링(휴대폰 화면 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서 스마트폰 화면을 제어할 수 있죠.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으)로 녹화 또는 전송을 시작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떴을 때, '시작하기'를 눌러줘야 합니다.
미러링 기능 사용 후, 시간이 조금 지나면 이렇게 'Windows와 연결'이라는 메시지가 적힌 검은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배터리 효율과 번인 현상을 막기 위해서죠. 또 여기서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스마트폰 화면은 완전히 꺼지게 됩니다.
이렇게 검은 화면으로 바뀌어도 PC 미러링은 문제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상단바를 내리면 보이는 'Windows와 연결'을 길게 누르면 이렇게 설정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으로 바꾸더라도 PC와 같은 와이파이망에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미러링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미러링 외에 알림, 문자 메시지, 사진 등의 기능은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랜이 지원되는 데스크탑이라면 사용자 휴대폰의 미러링 기능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노트북을 이용하거나 데스크탑에 무선랜카드(USB 형식 또는 pci 형식)를 꽂아서 미러링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데스크탑에 무선랜카드를 꽂아서 사용자 휴대폰에 있는 미러링 기능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통화'입니다. 통화 기능은 PC에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돼야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PC에서 전화를 걸 수도 있으며, 전화 상태(상대방 이름, 통화 시간 등)를 확인하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