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데이터 옮기기 (스마트 스위치)
- # IT 인터넷
- 2020. 7. 29.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스마트 스위치'. 해당 서비스는 갤럭시 스마트폰끼리 데이터(연락처, 사진 등)를 무선(고주파 오디오 사용) 또는 유선(C to C 케이블 사용)으로 손쉽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로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의 데이터를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옮길 수도 있는데. 아이폰에서 갤럭시는 데이터를 무선으로 옮길 순 없으며, 'C to 라이트닝 케이블'을 꼭 이용해야한다.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하면 손쉽게 통화 및 연락처, 메시지, 앱, 설정, 홈 화면,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문서 및 파일을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위 사진에 나오는 모든 항목을 모두 가져올 필요는 없다. 그냥 본인이 필요한 항목만 선택해서 가져올 수도 있다.
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18.52GB의 데이터를 이동하는데 8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 데이터 이동이 정말 빠르다.
스마트 스위치 사용방법
나는 스마트 스위치라는 기능을 이용해 갤럭시 노트 10에 있는 데이터를 갤럭시탭 S6로 보내려고 한다.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냥 터치 몇 번만 해주면 데이터를 항목별로 옮길 수 있다.
삼성 스마트 스위치 모바일 앱은 갤럭시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어플을 굳이 설치하거나 할 필요는 없다.
스마트 스위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말고, 설정 메뉴에서도 찾을 수 있다.
설정 메뉴에 들어온 후, '계정 및 백업'을 눌러준다.
그리고 'Smart Switch'를 눌러준다.
갤럭시 노트 10에 있는 데이터를 갤럭시 탭S6로 보낼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 보내기를 선택해준다.
여기서 무선 연결을 눌러준다. 갤럭시 스마트폰끼리는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없어도 무선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할 필요는 없다.
그러면 '고주파 오디오로 주변 디바이스를 찾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뜰텐데. 이러한 메시지가 떴을 때 갤럭시 탭S6에서도 스마트 스위치를 실행시켜준다.
데이터를 받을 갤럭시 탭 S6에서는 다른거 건들 필요없이 이렇게 스마트 스위치 창만 켜놓으면 된다.
스마트 스위치를 켠 기기가 근처에 있으면 이렇게 기기가 검색됐다는 알림이 뜨는데. 연결을 위해 '허용'을 눌러주자.
그러면 이렇게 '갤럭시 탭 S6에 연결됨'이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제 데이터를 보낼 갤럭시 노트 10에서는 할일이 끝났으니 시선을 갤럭시 탭 S6로 이동해주자.
'가져올 데이터 검색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 조금 기다려주자.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는다.
가져올 수 있는 데이터 검색이 끝났다. 이제 갤럭시 탭S6로 가져오고 싶은 데이터를 체크한 후, 아래에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자.
그러면 이렇게 '콘텐츠 복사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기기간 데이터 이동이 시작된다.
데이터를 보내는 갤럭시 노트 10 쪽에서도 이러한 화면이 뜬다.
조금 기다리니 데이터 이동이 완료되었다. 데이터 이동이 완료되면 이동한 항목을 기기가 알아서 정리하는데. 이 작업까지 마치면 데이터 이동은 최종적으로 완료되는 것이다.
데이터 보내기를 완료한 스마트폰의 화면이다. 데이터 이동이 완료되었으니 여기서는 종료 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조금 기다리니 이동한 데이터 정리가 완료되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완료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기로 이동된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