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온도 체크방법 (core temp)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인 CPU. CPU는 전체적인 성능의 베이스이기에 조립 컴퓨터 견적에 돈을 많이 먹는 부품입니다. 요즘 144hz 모니터가 유행하면서 높은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고성능의 CPU가 인기죠.

    컴퓨터 성능 발휘에 있어서 CPU 적정 온도 유지(50-70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CPU가 너무 뜨거워지면 성능이 저하되거나 컴퓨터가 갑자기 다운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CPU의 온도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CPU 부하 정도와 각각의 코어 온도 그리고 최소치와 최대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CPU 온도가 100도를 육박한다면 CPU 쿨러 고장, 서멀구리스 굳음, 과도한 오버클럭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CPU 온도 체크 방법

    # Core Temp

     

    먼저 인터넷에 'core temp'를 검색한 후,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5초만 기다리라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그냥 여기서 5초만 기다려주면 사이트에 접속됩니다.

     

    Download(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참고로 20년 07월 10일 기준 최신 버전이 1.15.1입니다.

     

    설치 중에 그냥 다음(Next)만 계속 누르면 원치 않는 광고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위 사진을 꼭 참고하세요.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참고로 'Launch Core Temp'를 체크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설치 완료와 함께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CPU는 AMD의 라이젠 5 3600인데요. 평상시에는 CPU 온도가 55도에서 65도 정도로 유지됩니다. 고사양 게임이나 하드한 작업을 한다면 온도가 여기서 더 올라갈 수도 있겠죠.

    온도 읽기 부분에는 원래 각 코어의 온도가 나와야 하는데. 저는 'CPU #0'밖에 안보입니다. 그 이유는 AMD의 온도 센서가 1개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의 인텔 CPU를 사용하는 저의 노트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니 이렇게 코어별로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코어 CPU라서 코어 #0부터 #3까지 있는 것이죠.

     

    컴퓨터 메인 화면 우측 하단 쪽으로 가면 이렇게 코어별로 CPU 온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CPU 온도 확인 아이콘을 밖으로 꺼내 고정시켜놓을 수도 있어요.

     

    CPU 온도를 예의 주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항상 맨 위에 표시(A) 옵션을 사용해 온도를 계속 모니터링하세요.


     

    마무리

    # 참고사항

    우리는 Core Temp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CPU 온도를 실시간 확인해봤는데요. 사실 여기에 나오는 CPU 온도 수치가 100%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의 오차는 있어요. AMD CPU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Core Temp 말고, 라이젠 마스터(RYZEN MAST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조금 더 정확한 CPU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제조사에서 직접 만든 프로그램이니까 좀 더 믿을만하겠죠?. (아래 사진 참고)

     

    라이젠 마스터를 통해 CPU 온도를 체크해보니 Core Temp보다 10도 정도 더 떨어진 온도가 나오네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CPU 온도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CPU에 대한 몇 가지 설정(오버 클럭 등)도 자유롭게 조정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