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업그레이드 전 메인보드 호환 확인하기

    관련글 링크

    클릭시 이동합니다 ▶ 컴퓨터 메인보드 제품명 확인하는 방법 3가지!


    CPU(ComPutingUnit)는 컴퓨터의 전체적인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입니다.

    그래서 컴퓨터 부품들 중에서는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하는데요.

    고사양 작업이 필요해서 CPU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먼저 내가 쓰고 있는 메인 보드 소켓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 보드 소켓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알고 있어야

    업그레이드할 CPU 제품들을 찾더라도 내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는 것으로 제대로 찾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 보드가 뭔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그냥 무턱 대고 스펙이 좋은 최신형 CPU를 구매했다면 아마 높은 확률로 메인 보드와 호환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메인보드도 다시 사야하니까 돈이 이중으로 들게 되겠죠? 이러면 돈낭비입니다.

    이런 돈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CPU를 고르기 전에

     메인 보드의 모델명을 알아내서 메인 보드의 CPU 소켓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는 CPU 제품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업그레이드할 CPU를 고르기 전에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 보드의 소켓 정보를 확인한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 제품 정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 제품 정보를 검색해보면

    cpu 소켓이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정보를 확인해보니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의 cpu 소켓이 인텔-소켓1151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를 다른 걸로 바꾸고 싶다면,

    제일 먼저 이 부분을 무조건 체크해야 합니다.


    2. 메인 보드의 소켓 정보를 확인했다면 거기에 맞는 CPU 후보를 찾아보자.

    만약 내가 사용하고 있는 CPU가 인텔 i5 7세대 카비레이크 7500 인데

    인텔 i7 7세대 카비레이크 7700으로 CPU를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지금 쓰고 있는 메인보드를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둘 다 똑같은 CPU 소켓을 사용하기 때문에 메인보드를 교체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메인 보드를 교환해야 CPU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경우를 알아보자.

    인텔 i7 9700K 커피레이크-R 9세대는 CPU 소켓을 인텔-소켓1151v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반 제 메인 보드의 경우 CPU 소켓은 인텔-소켓1151을사용하고 있어서

    위 제품은 제 메인 보드에 장착할 수가 없습니다.

    인텔 i7 9700K를 장착하고 싶다면

    메인 보드를 바꿔야 합니다.

    인텔-소켓1151v2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로 말이죠.



    컴퓨터 성능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CPU와 메인 보드 둘 다 바꿔야 하는 상황이라면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첫 번째. 업그레이드 전과 후 성능 차이(속도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검색하여 알아보자.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CPU 제품을 찾았다면

    내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CPU 성능과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비교해보자.

     성능 차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CPU 벤치마크 표를 참고하면 된다.

    벤치마크 표에는 CPU 모델별로 성능이 수치화 되어 나와있기 때문에

    컴맹인 사람들도 이 표를 참고하면 CPU 성능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CPU와 메인 보드를 둘 다 바꾸는 고생을 해야하는데

    업그레이드 전과 후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면

    업그레이드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메인 보드가 너무 구형이라서 메인보드를 바꿔야만 괜찮은 CPU를 장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이왕 바꾸는거 최신형이나 최신형에 가까운 CPU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 본체 조립을 능숙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CPU만 바꾸던, CPU와 메인 보드 둘 다 바꾸든지 간에

    컴퓨터 본체 조립을 능숙하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체 조립이 미숙한 상태에서 CPU를 교체하다가는 크고 작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컴퓨터 조립에 미숙한 사람이 CPU를 교체하다가 메인 보드 CPU 소켓 핀이 휘어서 고민인 사람들>

    CPU를 교체하면서 많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문제가 바로 메인 보드에 있는 CPU 소켓에 핀이 휘는 문제인데요.

    CPU 소켓에 핀이 휜 상태에서 CPU를 어거지로 우겨넣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컴퓨터 부팅 시 CPU 오류를 나타내는 비프음이 나오거나 무한 부팅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CPU 소켓의 핀이 휘었을 때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1. 메인 보드를 새로 구입한다.

    2. 휜 정도가 경미하다면 컴퓨터 수리점에 수리 가능 여부를 문의한다.

    3. 제조사에 A/S 문의를 해본다. (보통 안 해주려고 합니다. 되더라도 유상 A/S)



    CPU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꼭 살펴봐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글에 적혀있는 내용 이외에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