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우회결제 후기 (아르헨티나)
- # IT 인터넷
- 2020. 7. 1.
에버노트(Evernote)는 메모용 어플리케이션이다. 에버노트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플랫폼(PC, 웹페이지,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과 메모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해가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에버노트는 사용자 등급이 3가지로 나눠져 있다. 먼저 무료인 '베이직'과 매월 6,000원을 지불해야 하는 '프리미엄' 그리고 매월 15,000원을 지불해야 하는 '비즈니스' 이렇게 3가지로 구분되어있다.
이 중에서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등급은 월별 업로드 용량도 10기가이면서 사용 기기 개수 제한도 없는 프리미엄 등급이다. 베이직 등급의 경우 월별 업로드 용량 제한이 60MB이고, 한 계정으로 사용 가능한 기기가 최대 2대까지이다. 베이직 등급은 여러 가지로 제한적인 게 많아 계속 사용하다 보면 불편한 부분이 많을 것이다. 에버노트를 장기적으로 계속 사용할 것이라면 프리미엄 등급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비즈니스 등급은 기업용 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최소 2명부터 사용 가능하다.
나는 에버노트를 작년 이맘때쯤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조금 해보니 에버노트 프리미엄 등급 요금을 엄청 싸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그것은 VPN 프로그램을 이용해 IP를 아르헨티나로 바꿔 아르헨티나에서 사용하는 화폐로 결제하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 나도 프리미엄 등급 1년권을 싸게 결제했었다. 그때 결제했던 금액이 한국 돈 5천원도 안됐었다.
아르헨티나 우회로 첫 결제를 하고, 벌써 1년이 지나 갱신일이 다가왔다. 갱신 결제 관련 이메일을 살펴보니 작년에 이용했던 결제 수단(아르헨티나 페소) 그대로 결제 요청이 들어왔었는데. 최종적으로는 요금 지불에 실패했다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이 도착해 있었다.
나는 갱신 결제 실패의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봤다. 생각을 조금 해보니 나는 카드를 분실해 재발급받은 적이 한 번 있었다. 카드 재발급으로 인해 카드의 정보(카드번호, 유효기간 등)가 바뀌었기 때문에 갱신 결제에 실패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VPN 프로그램을 이용해 처음에 했던 것처럼 다시 새롭게 결제하기로 했다.
VPN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크롭 웹 스토어에 접속했다.
거기서 'hola'라는 VPN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설치를 완료한 후, 국가를 아르헨티나로 설정하고 VPN 기능을 켰다.
VPN을 켠 상태에서 에버노트 등급 안내 창으로 이동하니, 결제 단위가 페소(ARS)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VPN 기능이 제대로 적용된 것이다. 이제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를 눌러 결제를 해보자.
참고로 아르헨티나 페소로 결제할 경우 프리미엄 등급 1년 비용이 3천원이다.
국가가 아르헨티나인 것을 확인하고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 정보를 입력했다. 결제하기 버튼(PURCHASE PREMIUM)을 누르니 빨간색 안내문이 떴다. 안내문의 내용은 요금 결제에 실패했으니 결제 정보에 오타가 없는지 확인하거나 다른 카드 정보를 입력하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결제 정보에 오타가 없는지 확인도 해보고, 해외 결제가 가능한 다른 카드로도 결제 요청을 해봤는데. 이상하게도 결제가 진행되지 않았다.
계속해서 시도해봐도 결제가 진행되지 않아 답답해진 나는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았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본 결과 20년 05월쯤을 기점으로 아르헨티나 우회 결제가 막혔다고 한다. 여기에 관련해서 여러 정보들을 찾아 종합해보니 아르헨티나가 아닌 다른 나라로 바꿔서 결제를 시도해보라는 것이었다. 아르헨티나보다는 아니지만 좀 더 싸게 결제할 수 있는 나라(브라질 등)가 있다는 것이었다.
브라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처음에 브라질로 바꿔서 결제를 시도해봤다. 그러나 결제는 아르헨티나때와 마찬가지로 되지 않았다. 참고로 무료 VPN이 문제인가 싶어서 유료 VPN도 사용해봤는데 결과는 똑같았다.
그래서 나는 브라질이 아닌 다른 나라들을 찾아보기로 했다. 두 번째로 시도해본 곳이 인도(India)였는데. 역시나 결제가 되지 않았다.
참고로 인도로 우회해서 결제하면 프리미엄 1년 비용이 2만원 밑이다.
나라(IP)를 계속 바꿔보면서 발견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페이팔 결제가 가능한 국가가 있다는 것이다. 국가를 '이탈리아(Italy)'로 설정했을 때 그랬다. 페이팔로 결제하면 결제에 실패할 일은 없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다.
그 문제는 바로 한국 돈으로 결제했을 때의 요금보다 훨씬 비싸다는 것이다. 이탈리아로 우회해 결제할 경우 1년 비용이 61,228원이다. 참고로 한국 돈으로 결제할 경우 1년에 55,000원(정가)이다.
이번엔 미국(United States)으로 변경해서 시도해봤다. 미국으로 우회해 결제할 경우 1년 비용은 52.49달러이다.
환율을 계산해보면 63,486원(52.49달러)이 나온다. 한국보다 훨씬 비싼 가격이다.
에버노트 우회 결제 결국 포기
우회 결제에서 답을 찾지 못한 나는 프리미엄에서 베이직 등급으로 떨어져 3개 이상의 여러 장치에서 더 이상 에버노트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 월 업로드 허용량도 60MB로 줄었고 말이다.
여러모로 불편한 베이직 등급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없었던 나는 결국 한국 돈으로 에버노트 프리미엄 등급을 결제하기로 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요금이 그렇게 비싸지도 않은데 왜 이렇게 유난스럽냐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에버노트의 편의성을 생각하면 월 6천원의 요금이 기꺼이 낼 수 있다. 다만 이전에 결제했던 3천원(1년 비용)도 안 되는 금액이 눈에 아른거려서 그럴 뿐이다.
프리미엄 등급 요금은 한국 돈으로 월 6,000이다.
그리고 한 번에 1년 치로 결제하면 25%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25% 할인을 받을 경우 매월 3,438원이다.
난 조금이라도 싸게 이용하기 위해 1년 치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하기로 했다. 25% 할인이 들어간 1년 치 요금은 41,250원이었다.
국가를 한국으로 설정해서 결제하는데도 결제가 진행되지 않았다. 국가를 아르헨티나로 설정했을 때 결제 요청했던 카드라 그런지 결제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결제 수단을 페이팔로 바꿔서 결제하기로 했다.
페이팔로 구매할 경우, 환전 수수료가 적용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페이팔에 결제 수단을 등록한 후, 동의 및 계속 버튼을 눌러 결제를 진행했다.
페이팔로 하니 결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 일반 카드 결제만 안되던 것이었다. 참고로 아르헨티나는 페이팔 결제가 불가능했다.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하면 추가 수수료가 붙는다. 현지 통화로 결제를 하려면 달러로 했어야 하는데. 달러로 결제하면 추가 수수료는 안 들었겠지만 정가가 한국보다 훨씬 비쌌기 때문에 일부러 원화로 결제했다. 추가 수수료가 붙어도 원화로 결제하는 것이 더 싸다.
페이팔로 결제를 완료하면 이렇게 알림이 온다. 페이팔 앱이 깔려있다면 말이다. 페이팔 앱에 들어가 활동 내역을 확인하면 이렇게 나온다.
원화로 결제했을 때 금액은 41,250원이었는데. 실제로 청구된 금액은 42,238원이었다. 미화 환산 후 다시 원화로 재 환산되면서 추가적인 수수료가 붙은 것이다. 이때 발생한 수수료는 988원이었다.
기본적으로 발생한 해외 이용 수수료 75원은 카드 혜택으로 인해 할인 처리되었다.
해외서비스 수수료(0.18%)는 해외 결제를 이용하기만 해도 내야 하는 수수료이다. 다행히도 내가 사용하는 카드는 '해외서비스 수수료 전액 할인' 혜택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기에 해외서비스 수수료 75원은 아낄 수 있었다.
에버노트 프리미엄 요금 모바일로 지불할 경우
# 1년 요금 차이
위에서 봤듯이 에버노트 홈페이지에서 프리미엄 등급 1년 요금을 한 번에 내면 25% 할인 혜택을 줬다. 그래서 나는 정가 55,000원보다 저렴한 41,250원에 1년 치를 결제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모바일 앱을 통해 결제하면 조금 다르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등급을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해보자.
모바일에서 결제하면 매월 이용 요금은 6,000원으로 PC와 동일했다. 하지만 1년 치 요금은 조금 달랐다. PC에서 봤던 것처럼 55,000원에 25% 할인(41,250원) 혜택은 없었다. 55,000원이면 월요금 6천원 1년 치 총합 72,000원에 17,000원 할인 혜택밖에 없는 것이다. 할인 프로모션이 항상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되도록이면 에버노트 요금 결제는 PC 웹페이지에서 하길 바란다. 어쩌면 생각보다 저렴히 이용할 수 있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