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노트 서비스 '에버노트'
에버노트는 메모를 다양하게(서식, 사진, 엑셀 등 첨부 가능) 저장하고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에버노트의 가장 큰 장점은 지원하는 플랫폼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이다. PC는 물론이고, 스마트폰, 태블릿 등 현세대의 거의 모든 OS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에버노트에는 서비스 등급이 3가지로 나눠져 있다. 먼저 무료인 베이직 등급은 월 업로드 용량이 60MB로 제한되며, 동시 사용 가능한 장치 수가 2개로 제한된다. 이용료가 월 6,000원인 프리미엄 등급은 월 업로드 용량이 10GB이며, 한 계정으로 사용 가능한 장치 수 제한이 없다. 마지막으로 이용료가 월 15,000원인 비즈니스 등급은 기업용 서비스(프리미엄 기능, 협업 기능)를 제공하며, 최소 2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어야 한다.
에버노트 우회 결제 이젠 불가능?
이전에는 아르헨티나의 IP를 사용할 수 있는 VPN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프리미엄 등급을 월 1천원 이하로 엄청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는데. 20년 05월쯤을 기준으로 아르헨티나 IP로 우회해 결제하는 것이 완전히 막혀버렸다. 참고로 무료 VPN이 문제인가 싶어서 유료 VPN으로도 시도해봤는데 결과는 똑같았다. 아르헨티나를 제외한 다른 나라로도 시도해봤지만 한국 카드라서 그런지 역시 결제가 되지 않았다. 차선책을 찾기 위해 여러 나라의 IP를 계속해서 옮겨 다녔다. 몇몇 나라는 페이팔 결제(한국 카드 결제 가능)가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페이팔 결제가 허용되는 나라는 한국 요금보다 비싸거나 비슷했다. 그래서 굳이 다른 나라 IP로 우회해서 결제할 필요가 없어졌고, 이제부터는 어쩔 수 없이 정가를 내고 이용해야 한다.
에버노트 환불 신청방법
# 환불 처리 완료
에버노트 환불 신청은 인터넷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으며 결제 직후에 바로 시도하는 것이 좋다.
환불 신청을 위해 에버노트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로그인한 후, 좌측 하단에 보이는 '도움이 필요하세요?'를 눌러준다.
그러면 지원 및 도움말 메뉴로 이동되는데 여기서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려준다.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 '지원 및 도움말'을 눌러준다.
여기서 '채팅하기'를 눌러준다. 참고로 채팅하기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은 협정 세계시 UTC를 기준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협정 세계시 UTC와 한국의 시차는 9시간이다.
채팅하기 서비스가 현재 운영 중인 상태라면 우측 하단에 이렇게 대화창이 뜰 것이다.
그러나 채팅하기 서비스 운영 시간이 아닐 때는 이렇게 '지금은 운영시간이 아닙니다.'라고 뜬다. 만약 이렇게 뜬다면 운영 시간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한국 시간으로 23시 27분에 상담을 요청했다. 메시지를 남기니 해당 문의에 실시간으로 답변할 수 있는 상담원을 검색했다. 대기 열 #1, 대기 시간은 2분이라고 한다.
조금 기다리니 상담원이 대화에 참여했다. 상담원과 연결됐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환불 요청을 해보자. 참고로 메시지는 한글로 적어도 된다. 내가 입력한 한글 메시지는 영어로 자동 번역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결제 취소 및 환불 의사를 밝혀준다.
그러자 상담원은 에버노트 계정 이메일 주소를 물어봤다.
정보 확인을 위해 몇 분 정도 기다려 달라고 한다.
환불을 처리하기 위해 결제 세부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고 한다. 페이팔 계정에 사용된 이메일 주소와 거래 ID를 알려달라고 했다. 더 편하게 처리하려면 페이팔 결제 내역을 스크린샷으로 찍어 보내라고 했다.
그래서 나는 간편하게 페이팔 결제 내역을 사진으로 찍어 보냈다. 그러자 상담원은 잠시 기다려달라고 한다.
참고로 페이팔 결제 내역은 활동내역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몇 분 후, 상담원에게 환불 처리가 완료됐다고 답변이 왔다. 그리고 곧 베이직(무료) 등급으로 내려갈 것이며, 등급 다운 그레이드 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한다.
'감사합니다'를 끝으로 환불 신청 상담을 마쳤다. 이제 이 대화창은 닫아도 된다.
우측 상단에 X 표시(창 닫기)를 눌러 채팅을 종료해주자.
채팅 종료 이후 상담 지원에 대한 만족도를 입력할 수 있다.
환불 신청 및 처리를 완료하고 나서 에버노트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니 '업그레이드'라는 메뉴가 추가되었다. 등급이 베이직 단계로 바로 내려간 것 같다.
서비스 등급은 채팅 상담이 종료된 직후에 바로 내려갔다.
환불 처리가 완료됐다고 이렇게 이메일도 왔다. 그러나 실제 환불 처리는 바로 되지 않는다. 환불이 최종적으로 완료되기까지는 며칠 더 기다려야 한다.
06월 18일 목요일에 결제하고 결제 당일에 바로 환불 요청했었는데. 4일(2 영업일)이 지난 06월 22일 월요일이 되어서야 최종적으로 환불이 완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