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안됨 수리 후기


     


     

    갤럭시 스마트폰 고장 증상

    저는 차에 차량용 무선충전기를 달아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어느 날부턴가 문제없이 잘되던 무선 충전이 갑자기 안 되는 거예요. 그래서 무선 충전기가 문제인가 싶어 충전기를 새로 구매해 교체도 해보았는데 그래도 해결이 안 되더라고요. (무선 충전기를 오래 쓰기도 했어서 새로 구매함.)

     

    그렇다면 혹시 고속 무선 충전 기능이 꺼져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해서 봤는데.. 이 기능도 문제없이 잘 켜져 있더라고요. 그리고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충전기 중앙에 휴대폰을 다시 놓아봤는데도 충전은 안 되더라고요. 충전 자체가 아예 되지 않았어요.

    그런데 저는 이게 휴대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유선 충전은 문제없이 잘됐고, 무선 충전 이외에 다른 문제는 없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휴대폰도 구매한 지 1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었고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차량용 무선 충전기를 충전 기능 없는 일반 거치대식으로 며칠동안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후, 또 다른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삼성 페이 결제'가 되지 않았던 것이죠. 삼성 페이 카드 결제 대기 화면까지는 문제없이 잘 나오는데.. 문제는 카드 단말기에 휴대폰을 갖다 대도 인식을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그때 느꼈습니다. 이것은 온전히 '내 휴대폰 문제다'라는 것을요. 그래서 해당 증상에 대해 인터넷 검색을 해봤는데요. 검색 결과 무선 충전과 삼성 페이가 되지 않았던 이유는 '스마트폰 메인보드' 때문이었습니다. 그냥 메인보드 고장이었죠.

     

    22년 05월 기준 메인보드 교체 비용

    그런데 메인보드 수리 비용은 생각보다 엄청 비쌌습니다. 갤럭시노트 20 울트라의 경우에는 메인보드 수리 비용이 공임비 포함 479,000원이나 되더라고요. 메인보드가 사실 스마트폰 메인 부품 중 하나라 비쌀 수밖에 없긴 하죠.

    비싼 수리 비용을 보고 깜짝 놀란 저는 내 휴대폰 보증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파악하기로 했습니다. 보증 기간만 남아있다면 내 부주의로 고장 난 것이 아니니 공짜로 수리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보증 기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보증기간은 구매일로부터 2년입니다. (20년 01월 01일 이후 구매 제품일 경우)

    그런데 만약 2019년 12월 31일까지 구매한 제품이라면 보증 기간이 1년입니다.

    ※ 갤럭시탭 같은 태블릿이나 갤럭시 워치 같은 웨어러블 제품은 보증 기간이 1년입니다.

     

    만약 또 다른 궁금증이 있다면, 삼성전자 서비스 고객센터 1588-3366로 연락해보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운영 시간은 월~금 09시부터 19시, 토요일 09시부터 13시입니다.


     

     

    삼성 서비스센터 A/S 수리 후기

    저의 갤럭시노트 20 울트라는 보증 기간이 아직 1년 정도 남아있는 상태기 때문에.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집에서 가까운 삼성 서비스센터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운영 시간은 월요일~금요일 09시부터 19시까지, 토요일 09시부터 13시까지이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토요일 같은 경우에는 많이 혼잡하기 때문에 10시 정도에 수리 접수를 마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요일은 문 열기 전에 줄 서서 기다려야 해요. 9시 좀 넘어서 가면 앞에 몇십 명은 기본으로 대기하고 있어요.

    참고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방문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가까운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방문해서 키오스크로 수리 접수하고, A/S 수리 기사님께 증상 설명드리니 바로 무선 충전과 삼성 페이 테스트를 해보시더라고요. 그리고 고장 증상을 확인하시곤 케이블을 꽂아 보증 기간을 확인하시더니 다행히 보증 기간 이내라 무료로 서비스받을 수 있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다만, 해당 증상은 휴대폰을 분해해서 '메인보드 교체'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데. 메인보드를 교체하게 되면 안에 있던 앱이나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고, 새 폰 상태로 다시 돌아간다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말씀하시면서 휴대폰 안에 중요한 파일들은 없는지 물어보더라고요. 만약 백업이 안돼 있으면 백업하고 나중에 오시거나 해도 된다고요. 다행히 저는 백업을 미리 해둔 상태였어서 그냥 거기서 바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센터에 부품이 있는 상태라 바로 작업할 수 있었어요.)

    메인보드 교체 작업은 1시간 정도 걸렸고, 수리 기사님이 제가 말씀드린 증상 이외에 다른 기능에는 이상이 없는지 추가로 봐주셨어요. (다행히 다른 기능에는 이상이 없었음) 그리고 저는 수리가 완료된 새 폰을 가지고 집으로 무사히 복귀했답니다.

    ※ 메인보드 외 배터리나 액정은 교체되지 않음.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A/S 수리 서비스를 받은 후, 하루 이틀 뒤면 받게 되는 '서비스 설문조사 참여 안내 알림톡'.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수리 직원은 서비스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의 평가가 본인 실적과 관련되기 때문에 정말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았다면 기사님을 위해 서비스 설문조사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이게 뭐 돈 드는 것도 아니니까요. 받은 만큼 돌려준다는 느낌이랄까요..? (그런데 만약 너무 귀찮다면 안 해도 괜찮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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